翻译资格考试

各地资讯

当前位置:考试网 >> 翻译资格考试 >> 三级口译 >> 模拟试题 >> 2020CATTI韩国语/ 朝鲜语三级口译综合样题

2020CATTI韩国语/ 朝鲜语三级口译综合样题

来源:CATTI中心   2020-08-10【

  试题来源:CATTI中心  科目:韩国语/ 朝鲜语三级口译综合样题

3급 통역 종합 시험

  1. 다음 녹음을 듣고 문장이 맞는지 틀리는지 판단하십시오. 맞으면 A, 틀리면 B를 고르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1점*10=10점)

  서울시 성인 흡연율이 최근 1년간 1.9% 감소하고, 남성 흡연율은 3.5%까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서울시는 공중파 프로그램을 통해 금연 과정, 금연송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응한 ‘서울형 비대면 금연 프로토콜’ 개발 추진으로 흡연율 감소 추세를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2019년 지역 사회 건강 조사에서 지난해 서울시 19세 이상 성인 흡연율은 2018년 18.6%에서 2019년 16.7%로 1.9% 감소했다. 특히 서울시 남성 흡연율은 2018년 34.4%에서 2019년 30.9%로 3.5%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통학로 금연 구역 확대 등 시민 참여형 금연 환경 조성 노력과 이동 금연 클리닉 강화를 통한 찾아가는 금연 지원 서비스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시민 사회에 자발적인 금연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서울시는 현재의 흡연율 감소 추세를 탄력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대시민 금연 홍보를 대대적으로 진행 중이다. 현재 시청률과 화제성이 높은 MBC ‘나혼자 산다’ 프로그램과 연계해 출연자가 금연을 시도하고 유지해 나가는 모습을 가감없이 보여 주고, 금연송을 제작, 확산해 흡연자들이 금연의지를 다지고 금연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시는 금연홍보를 통해 금연 의지를 지원하는 것뿐 아니라 청소년의 흡연 시도 원천 차단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금연송’을 확산하고, 청소년 눈높이 홍보 및 교육을 위해 금연 교육 영상 자료 및 캐릭터도 함께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또 현재 보건소 중심의 청소년 금연 서비스를 지역 사회 기관 간 협력을 통해 ‘체험형 금연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흡연 학생들이 참여시 6개월 간 금연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2. 다음 녹음을 듣고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1점*10=10점)

  11.열심히 공부하라는 말은 어릴 때부터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왔다. 지금 돌이켜 볼 때 거기에는 윗 세대들의 간절한 기대가 들어 있었던 것이다. 산전수전 다 겪었던 그네들은 우리 시대에는 배움이 삶에 큰 도움이 되리라는 점을 분명히 미리 예견하고 있었다.

  12.방학이 되기도 전에 나는 내심 대도시에서 공부하고 있는 오빠를 학수고대하고 있었다. 이채로운 선물이 그 이유였다. 눈이 빠질 정도의 기대는 어머니 역시 마찬가지인 것 같았다. 오빠 말만 나오면 어머니는 입에 침이 마를 정도로 미사여구를 아끼지 않았다.

  13.-20.(略)

  3. 다음 녹음을 듣고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2점*15=30점)

  I

  천재와 보통 사람의 차이는 지능 지수에서 찾는 게 상식이다. 그러나 1965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으며 기발한 아이디어로 명성을 날린 리처드 파인만의 지능 지수는 122에 불과했다. 요컨대 천재란 지능 지수가 200에 가깝거나 7세에 14개 국어를 정복한 사람이 아니다. 한마디로 천재는 창조성이 뛰어난 사람들이다.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창조성이 지능과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지능이 모자라도 창조적인 사람이 있을 수 있는 반면에 창조성은 뒤떨어지지만 시험 성적은 항상 좋은 학생들을 우리 주변에서 얼마든지 볼 수 있다. 아인슈타인처럼 학교 성적이 좋지 않았던 천재가 한둘이 아니다.

  어린 시절부터 창조적 재능을 꽃피운 완벽한 천재로 맨 먼저 손꼽히는 인물은 모차르트이다. 18세기 후반 유럽을 뒤흔든 신동이다. 네 살 적부터 연주를 시작한 그는 여섯살 때 미뉴에트를 작곡하고 아홉 살에 교향곡, 열한 살에 오라토리오, 열두 살에 오페라를 썼다. 그는 한 곡을 쓰면서 동시에 다른 곡을 생각해 낼 수 있었으며 악보에 옮기기 전에 이미 곡 전체를 작곡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모차르트가 단숨에 작곡했다는 소문과 달리 그의 초고에는 고친 흔적이 적지 않았으며 심지어 도중에 포기한 작품도 있었다. 게다가 그의 작품 멜로디의 80% 정도가 당대의 다른 작곡가들 작품에 사용됐던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초기 작품의 질이 나중 작품보다 뛰어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됐다. 요컨대 모차르트는 신동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남다른 노력을 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천재와 보통 사람 사이의 지적 능력 차이는 질보다 양에서 나타났다.

  26.-35.(略)

  4. 다음 녹음을 들고 빈칸을 채우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1점*20=20점)

  최근 링크드인이 발표한 <중국 신흥 직업 보고서>에 따르면, 신흥 직업에 필요한 기능 중 자기 관리, 사내 정치, 평가 관리 등 본인의 처세에 관한 업무 능력인 소프트 스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여성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장점이 더 많은 기회를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조사에 따르면 지난 5년동안 중국의 종사자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른 5대 직업 중, 두 가지 직업에서 여성 종사자의 증가 속도가 남성 증가자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장 여성의 소프트 스킬의 최대 장점은 업무에 대한 세밀한 처리 능력과 인간관계에서의 교제 능력 등입니다. 링크드인의 인력자원 담당자는 기업 및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업에서 평등하게 수용할 수 있는 업무 환경과 진급 시스템 및 편리한 사무 시설을 구축해야 하는데 특히 출산 후 복귀한 워킹맘들이 어려움 없이 직장과 가정에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도와 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직장 여성들 역시 자신의 직업을 충분히 이해하여 끊임없이 성장하고 소프트 스킬 능력을 키워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5. 다음 녹음을 듣고 조선어/한국어 350자 내외로 요약하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30점)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일까요? 저는 아무래도 인간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사회란 결국 사람들 사이의 인간관계, 즉 사람 사이의 복잡한 역할 분담으로 이루어진 것이니까요. 그렇다면 사람들은 인간관계를 어떻게 분류할까요? 제 생각에는 보통 사람들은 인간관계를 ‘절친한 사람’, 그리고 ‘그냥 아는 사이’ 이렇게 두 부류로 나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예로부터 우리는 절친한 사이 즉 진정한 우정을 아주 중요시 해왔습니다. 그래서 진정한 친구가 세 명만 있어도 성공한 인생’이라는 말이 있지요? 그만큼 우리는 절친한 관계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반면 ‘그냥 아는 사이’, 즉 ‘유대관계가 약한 사람들’에 대해서는 그다지 중요하게 보지 않습니다. 그런데 때로는 그렇지 않은 상황이 있습니다. 외부 세계와 소통하고 정보를 교환할 때는 오히려 약한 유대 관계가 결정적 역할을 할 확률이 높거든요. 실제로 직장인들의 취업 경로에 대한 조사 자료를 보면 개인적인 접촉으로 직장을 구한 사람 중에서 자주 만나는 친구로부터 정보를 얻었다는 사람은 14%에 불과했습니다.

  이 조사 자료로부터 때로는 ‘그냥 아는 사이’가 ‘절친한 사이’만큼이나 우리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앞으로의 인간관계에서는 기존의 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진정한 우정’만을 중요시하던 시대는 이미 끝났습니다. 진정한 친구, 당연히 중요합니다. 진정한 우정을 지속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냥 아는 사이’, 즉 유대 관계가 약한 사람들도 자신의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깨닫고 그들의 존재에 감사하는 것도 중요하지 않을까요?

  1. 다음 녹음을 듣고 문장이 맞는지 틀리는지 판단하십시오. 맞으면 A, 틀리면 B를 고르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1점*10=10점)

  1.서울시 성인 흡연율이 최근 1년간 떨어졌다.

  2.서울시는 지금의 흡연율 감소에 대만족하면서 당분간 사업을 접을 생각이다.

  3.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금연 프로토콜이 지연되고 있다.

  4.서울시는 흡연율 감소 추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5.남성 흡연율은 2019년에 30.9%로 급감했다.

  6.서울시는 금연 지원 서비스를 추진해 흡연율 감소를 추진했다.

  7.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흡연을 금지하도록 하였다.

  8.청소년들도 흡연 금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이다.

  9.청소년의 흡연시도 차단을 위해 ‘금연송’을 확산하였다.

  10.이제 체험형 금연 프로그램을 운영할 생각이다.

  2.다음 녹음을 듣고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1점*10=10점)

  11.들은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십시오.

  A.열심히 공부하라는 말은 부모님의 말씀이다.

  B.배움이 삶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어릴 때는 알리가 없었다.

  C.‘윗 세대’와‘그네들은’ 동일한 대상을 가리킨다.

  D.열심히 공부해라는 말은 널에 못을 박은 것과 같이 분명하다.

  12.들은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십시오.

  A.나는 오빠와 정이 깊기에 늘 오빠를 생각한다.

  B.어머니는 늘 오빠 자랑을 일 삼고 있다.

  C.어머니는 오빠가 방학에 꼭 귀가할 것을 결코 바라지 않는다.

  D.지금은 개학한지 얼마 되지 않아 방학은 아직 멀었다.

  13.-20.(略)

  3. 다음 녹음을 듣고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2점*15=30점)

  I

  21.‘천재’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A.창조성이 뛰어난 사람이다.

  B.지능 지수가 200에 가깝운 사람이다.

  C.7세에 14개 국어를 구사할 줄 아는 사람이다.

  D.학교 성적이 좋은 사람이다.

12
责编:wzj123 评论 纠错

报考指南

报名时间 报名流程 考试时间
报考条件 考试科目 考试级别
成绩查询 考试教材 考点名录
合格标准 证书管理 备考指导

更多

  • 考试题库
  • 模拟试题
  • 历年真题
  • 会计考试
  • 建筑工程
  • 职业资格
  • 医药考试
  • 外语考试
  • 学历考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