翻译资格考试

各地资讯

当前位置:考试网 >> 翻译资格考试 >> 二级口译 >> 模拟试题 >> 2020CATTI韩国语/ 朝鲜语二级口译综合能力

2020CATTI韩国语/ 朝鲜语二级口译综合能力

来源:CATTI中心   2020-08-10【

  试题来源:CATTI中心  科目:韩国语/ 朝鲜语一级口译务实

2급 통역 종합 시험

  1. 다음 녹음을 듣고 다음 문장이 맞는지 틀리는지 판단하십시오. 맞으면 A, 틀리면 B를 고르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2점*10=20점)

  1.운동선수들은 경기를 시작하기 전에 큰 소리로 고함을 지른다. 경기 당일은 물론 평상시 연습을 할 때에도 이런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 고함을 지르는 것이 정신력을 강화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2.계속 의자에 앉아 게임을 하다 보니까 밤에 잠을 잘 때 몸살이 생긴다. 이 습관을 고치기 위해 다른 좋은 습관을 기르려고 노력하고 있다. 요새 시간을 내서 운동하러 운동장이나 공원에 간다.

  3.-10.(略)

  2다음 녹음을 듣고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2점*10=20점)

  11.우리가 마시는 우유팩은 보통 사각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네모난 우유팩은 냉장고 안의 공간을 고려한 것으로 만약 용기가 둥글었다면 중간에 빈틈이 생겨 지금보다 많은 양을 넣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새로 나온 자동차의 주유구는 차의 운전자 쪽과 조수석 쪽 모두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가 어느 방향으로 주차되든지 쉽게 주유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12.사람들은 정보화라는 말에서 컴퓨터나 휴대 전화, 통신 위성 등과 같은 정보 통신 기기를 연상하곤 한다. 그러나 이런 기기의 설치가 바로 정보화를 뜻하지는 않는다. 초고속 정보 통신망을 통해 마차로나 운반할 만한 빈약한 내용의 정보가 오간다면, 이런 사회를 우리는 정보화 사회라고 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기기는 단지 정보화의 필요 조건일 뿐이다. 정보화 시대란, 의미 있는 정보가 산출되고 소통되며, 이것이 삶과 사회 조직의 기본 원리로 작용하는 시대를 뜻한다.

  13.-20.(略)

  3. 다음 녹음을 듣고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2점*20=40점)

  I

  물고기 버들치를 더 오래 살리려면 병보다는 자연과 조금 더 비슷한 어항이 있어야 한다. 어항에 모래도 깔고 수초도 심어 준다면 더욱 좋다. 그래도 자연에는 못 미치는 점이 있다. 그것이 무엇일까? 우선 물결이 없다. 그렇다면 기포 발생기를 설치해 충분한 산소를 공급해 준다. 다음엔 물벼룩과 같은 먹이가 없다. 그러면 사료를 넣어 준다. 새 물이 계속 들어오지 않는다면 가끔씩 물을 갈아 준다. 이제 자연과 거의 같아졌는데, 왜 버들치는 알을 낳지 않는 걸까?

  자연은 적어도 30억 년 이상 진화해 왔다. 그 동안 생물들은 살아남기 위해 경쟁하는 과정에서 자연에 가장 잘 적응하여 살아남았다. 이를테면 배설물에서 수분을 빼내고 나머지 찌꺼기로 식물을 길러 식량을 생산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우주선 농장’ 이다. 사실 지구는 직경이 1만 2천 킬로미터인 거대한 우주선 아닌가.

  미국의 백만장자인 에드워드 배스는 작은 지구를 만들고 싶었다. 그는 미국 애리조나주 남부 오라클의 사막지대에 4만 평의 거대한 유리 온실을 만들었다. ‘생물권2(Biosphere 2)’라 이름 붙인(‘생물권1’은 지구이므로) 이 인공지구 속에는 지구의 축소판인 바다, 습지, 열대우림, 사막, 초원, 농경지 등을 만들었다. 염소, 원숭이, 지렁이, 벌새 등 3천5백여 종의 각종 동식물과 함께 우주복 비슷한 단복을 입은 자원 참가자 남녀 4명씩 8명은 외부와 차단된 이 인공 지구에서 1991년부터 2년 간 지냈다.

  2년 뒤 실험은 일단 끝났지만 자급자족 생태계를 구성하려는 시도는 무참히 실패했다. 새와 동물, 곤충들은 번창하기는커녕 대부분 죽어 버렸다. 바퀴벌레와 개미들이 ‘생물권’을 점령했다. 무엇보다 치명적인 것은 2억 달러가 들어간 이 시설이 8명의 대원들이 숨을 쉴 수 있는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생물권 2’ 실험의 교훈은 인공적으로 만드는 데는 엄청난 비용이 든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우리가 자연을 훼손하면 그 순간 자연이 묵묵히 하고 있던 어떤 소중한 기능이 사라진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26.-40.(略)

  4.다음 녹음을 듣고 조선어/한국어 350자 내외로 요약하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20점)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하면서 화장법도 변하는 추세다. 마스크가 얼굴의 약 2/3를 가리게 되자 기존 화장법 대신 한 듯 안 한 듯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이 유행하게 된 것이다.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연출하려는 이가 늘면서 ‘이너뷰티’가 화두로 떠올랐다.

  이너뷰티란 ‘내부’라는 뜻의 ‘이너(Inner)’와’아름다움’이라는 뜻의 ‘뷰티(Beauty)’가 합쳐져 ‘내부에서 아름다움을 가꾼다’라는 뜻을 가진 합성어이다.

  사람의 피부는 크게 표피와 진피로 나눌 수 있다. 피부의 가장 바깥쪽,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게 표피이고 표피 아래 위치한 게 진피다. 이너뷰티는 진피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몸속부터 관리하는 이너뷰티는 주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조금씩 개선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특별한 방법이 아니더라도 매일 꾸준히 ‘수분 섭취’와 ‘스트레칭’, 그리고 ‘건강 간식 섭취’ 이 세 가지 방법만으로도 쉽게 이너 뷰티를 위한 일상 속 실천이 가능하다. 매일 아침 기상 후 바로 활동을 시작하기 전, 미지근한 물 한 잔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노폐물 배출을 도와 피부를 맑게 해 주며, 몸의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스트레칭은 장기 기능과 세포 성장을 촉진시키는 혈액순환에 좋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매일 습관적으로 간식을 찾는 사람이라면, 당 함량이 높은 간식 대신 비타민 E가 풍부한 건강 간식 아몬드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비타민E는 항산화 기능이 있는 필수 비타민이다. 아몬드에는 하루 비타민E 권장량의 67%에 해당하는 비타민E 8mg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피부와 머릿결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E는 대표적인 항산화 영양소로 체내 활성 산소를 차단해 피부 세포의 노화를 막고 조직을 보호해 피부에 생기를 더하고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몬드는 천연 자연식품 중 알파·토코페롤 형태의 비타민E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천연 뷰티 간식으로 통한다. 하루 어느 정도의 아몬드를 챙겨 먹으면 피부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될까? 23알(약 30g) 한 줌이다. 아몬드에는 비타민E와 함께 하루 권장량의 16%에 해당하는 식이섬유(4g)와 식물성 단백질(6g) 등 11가지 필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체중 조절에 신경을 쓰는 사람들의 간식으로도 좋다.

  1. 다음 녹음을 듣고 다음 문장이 맞는지 틀리는지 판단하십시오. 맞으면 A, 틀리면 B를 고르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2점*10=20점)

  1.운동선수들이 경기 전에 소리를 지르는 것은 습관 때문이다.

  2.게임하는 것보다 운동하는 것이 좋은 습관이다.

  3.-10.(略)

  2. 다음 녹음을 듣고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녹음은 한 번만 들려 줍니다. (2점*10=20점)

  11.들은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십시오.

  A.네모난 우유팩이 냉장고 안의 공간을 좁혀 준다.

  B.자동차의 주유구가 운전자 쪽에 설치되어 있어 편리하다.

  C.일상생활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이 개발되어야 한다.

  D.양쪽에 주유구가 설치되어 있는 자동차가 환영 받았다.

  12.들은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십시오.

  A.좋은 핸드폰이나 노트북 컴퓨터를 사기만 하면 정보화 시대에 들어선 셈이다.

  B.좋은 정보 통신 기기가 없다면 초고속 통신망의 실현도 불가능하다.

  C.좋은 통신 시설이 인간의 삶에 유용한 정보를 산출, 소통시키는 데에 사용될 때만이 정보화 시대가 실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D.초고속 통신망을 보유하기만 하면 정보화 시대의 향유자가 된다.

12
责编:wzj123 评论 纠错

报考指南

报名时间 报名流程 考试时间
报考条件 考试科目 考试级别
成绩查询 考试教材 考点名录
合格标准 证书管理 备考指导

更多

  • 考试题库
  • 模拟试题
  • 历年真题
  • 会计考试
  • 建筑工程
  • 职业资格
  • 医药考试
  • 外语考试
  • 学历考试